애플(Apple) ‘아이메시지(iMessage)’ 해제되나

“RCS 거부하는 애플(Apple)의 독과점 지위, 스마트폰 이용자 편익 저해 우려”

아이메시지(iMessage)

아이메시지(iMessage)는 애플(Apple)이 개발한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 입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등 애플 기기끼리 무료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텍스트, 사진, 동영상, 위치 정보, 음성 메시지 등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메시지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애플 기기끼리 무료로 메시지 주고 받기
  • 텍스트, 사진, 동영상, 위치 정보, 음성 메시지 전송
  • 그룹 채팅
  • 텍스트를 사용하여 스티커, 이모티콘, 손글씨 보내기
  • 키보드 단축키로 빠르게 메시지 보내기
  • 앱에 내장된 iMessage 기능 사용하기

아이메시지는 애플 기기의 기본 메시징 앱으로 제공됩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에서 iMessage를 사용하려면 iMessage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iMessage를 활성화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기기 설청 앱을 실행합니다.
  2. 메시지 > iMessage를 켭니다.

아이메시지를 사용하려면 상대방도 iMessage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iMessage를 활성화했는지 확인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메시지 앱을 엽니다.
  2. 상대방의 이름을 탭합니다.
  3. 프로필 사진 아래에 iMessage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상대방이 iMessage를 활성화한 것입니다.

아이메시지는 애플 기기 사용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시징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무료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메시지(iMessage)와 SMS/MMS의 차이점

iPhone에서 SMS/MMS를 사용하려면 문자 메시지 요금제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무선 이동통신사에 문의하십시오. 모든 Apple 기기에서 메시지를 보내고 받을 수 있도록 다른 Apple 기기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Wi-Fi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셀룰러 데이터를 통해 iMessage를 보냅니다. 셀룰러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아이메시지’ 빗장 풀릴까

애플은 앞서 독자적인 스마트폰 충전 단자 규격을 고집하다가 유럽연합에 결국 백기를 들고 USB-C 단자를 탑재한 아이폰15를 내놨습니다.
아이메시지는 아이폰 이용자에게만 적용되는 문자규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같은 통신망에 있더라도 아이폰이 아닌 타사 스마트폰과도 문자메시지 기능이 전부 연동되지 않습니다.
과거 3G로 넘어오는 시기 SK텔레콤과 KT간 MMS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았었습니다. 최근 재난 문자를 수신하지 못하는 등 구형 휴대폰 이용자에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유럽에서 시행 중인 디지털시장법(DMA)에서 적용되는 게이트키퍼에, 아이폰의 아이메시지 적용 여부를 두고 시장조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내년 2월 아이메시지가 게이트키퍼에 해당되는 것으로 판단되면 애플은 더 이상 아이메시지를 독단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