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VA for Writing (클로바 포 라이팅:네이버)
Cue:는 대화를 통해 답변을 찾아주는 네이버의 AI 검색입니다.
떠오르는 생각을 대화하듯 입력하고,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는 새로운 경험을 시작하세요.
새로운 AI 검색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CLOVA for Writing (클로바 포 라이팅:네이버)는 네이버의 풍부한 데이터와 고도화된 AI 기술이 만나, 나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대화로 찾아 나갈 수 있는 Cue:를 소개합니다.
새로운 네이버 AI 검색 Cue:
네이버 검색은 사용자에게 최상의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이제 네이버의 AI 기술이 집약된 Cue:를 통해 새로운 검색 경험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첫 번째, 어떤 검색어로 입력해야 할지 고민하지 말고 사람에게 물어보듯이 자연스럽게 질문하세요. Cue:가 질문을 이해하고 원하는 정보를 검색해서 가져다줍니다. 두 번째, Cue:는 이전 질문과 답변을 기억합니다. Cue:와 대화를 이어나가며 원하는 답을 찾아보세요.
Cue:는 언어 모델에 Reasoning, Planning, Tool Usage, Retrieval-Augmented Generation을 녹여내어 만든 기술입니다. Cue:는 사용자 질의가 들어오면 멀티 스텝 추론(Multi-Step Reasoning)을 통해 네이버의 서비스들을 어떻게 사용하여 사용자의 검색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지 계획합니다(Planning). 이러한 추론 과정을 사용자에게 보여줌으로써 사용자는 Cue:가 어떤 이유로 해당 답변을 제공하는지 논리의 흐름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의 서비스들을 툴로 사용하면서 수립된 검색 계획을 수행하고(Tool Usage), 검색된 결과를 바탕으로 답변을 생성합니다(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답변 생성 과정에서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을 줄이기 위해 보다 신뢰성 있는 결과를 선택하고(Evidence Selection Process), 검색 결과와 답변의 사실성이 일치되도록 답변을 생성하며(Entailment-Based Factually Consistent Generation), 사실적 일관성의 확인을 위해 모델이 자신의 답을 점검하는 자기 성찰(Self-Reflection)기법을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사실적 일관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된 검색 결과에 기반한(Grounding) 답변을 제공합니다.
Cue:는 하나의 대형 언어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크기가 다르고 기능들이 각자 다른 다수 언어 모델들을 사용합니다. 이런 언어 모델들을 합쳐서 모듈화된 LLM 플랫폼(Modularized LLM Platform)으로 설계하여 모든 사용자의 요청에 대해 전체 모델이 지속적으로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만족시키는데 필수적인 부분만 동작 시킴으로써 효율성(Efficiency)을 향상시키고 응답 속도를 끌어올렸습니다. 그리고 이런 모듈화된 LLM(Modularized LLM)들은 사용자 만족도를 보상 신호(Reward Signal)로 사용하여 End-to-End로 Platform-Level에서 학습시켰습니다. 그래서 Cue:는 플러그인(Plug-in)을 사용하는 타 생성형 LLM 서비스와는 차별화됩니다.
Cue:는 새로운 검색 경험을 위해 네이버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AI 검색 서비스입니다.
Cue:는 언어 모델에 추론(reasoning), 검색 계획(planning), 도구 사용(tool usage), 검색 기반 생성(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기술을 녹여내어 네이버 검색과 결합한 AI 생성형 검색 서비스로써 네이버 버티컬의 정보를 요약하여 효과적인 검색 결과를 문장형으로 제공하며,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한층 더 확장된 검색 경험을 제공합니다.
검색 서비스 이용 패턴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가장 적합한 결과를 제공하고,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를 연결해 검색을 돕습니다. 이용자의 질문에 기반한 대화형 서비스라는 점에서 Cue:가 제공하는 내용은 이용자의 질문의 의도와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Cue:는 PC에서 사용하실 수 있고 추후 모바일 버전으로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활용 방법
네이버는 검색, 뉴스, 쇼핑, 플레이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네이버의 다양하고 풍부한 서비스는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이해하여 답변을 제공하고, 원하는 정보를 수월하게 얻을 수 있도록 맞춤형 결과 및 서비스 연결을 제공합니다.
1. 구체적이고 명확한 질문을 해보세요. Cue:를 가장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질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정보나 도움을 얻고자 하는 목적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대화하듯이 질문을 해보세요. 일상의 대화처럼 자연스러운 대화 방식으로 질문을 하면 Cue:와의 상호작용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아래의 질문 예시들도 참고해 보세요.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레시피 알려줄래? 재료도 구매하고 싶어”
“제주도 애월에 오션뷰가 예쁜 카페 어디야?”
“최근에 개봉한 영화 알려줘”
“요즘 티 오마카세가 유행이라던데 어떤 건지 자세히 알려줘”
Cue:는 자동화된 인공지능 모델에 의해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질문에 기반하여 답변이 생성되기 때문에 부정확한 정보가 포함될 수 있으며, Cue:가 제공하는 내용은 이용자의 질문의 의도와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네이버 AI 윤리 준칙
- 사람을 위한 AI 개발: 네이버가 개발하고 이용하는 AI는 사람을 위한 일산의 도구입니다. 네이버는 AI의 개발과 이용성에 있어 인간 중심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삼겠습니다.
- 다양성의 존중: 네이버는 다양성의 가치를 고려하여 AI가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도록 개발하고 이용하겠습니다.
- 합리적인 설명과 편리성의 조화: 네이버는 누구나 편리하게 AI를 활용하도록 도우면서, 일상에서 AI의 관여가 있는 경우 사용자에게 그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을 하기 위한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네이버는 AI에 관한 합리적인 설명의 방식과 수준의 다양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안전을 고려한 서비스 설계: 네이버는 안전에 유의하여, 서비스의 전 과정에서 사람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AI 서비스를 설계하겠습니다.
- 프라이버시 보호와 정보 보안: 네이버는 AI를 개발하고 이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법적 책임과 의무를 넘어 사용자의 프라이버시가 보호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개발 단계를 포함해서 AI 서비스의 전 과정에서 정보 보안을 고려한 설계를 적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