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편 로블록스게임순위TOP10 에 이어 Lua언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oblox 게임 개발 플랫폼은 Lua 언어를 사용합니다. Roblox는 게임 개발자들이 3D 가상 세계 및 게임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Lua를 스크립트 언어로 사용하여 게임 논리, 인터랙션, 그래픽 효과 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Roblox 스튜디오에서는 Lua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게임 개발을 할 수 있으며, Roblox 게임 엔진이 이 Lua 코드를 실행하여 게임을 작동시킵니다. 이로써 로블록스는 게임 개발을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수많은 사용자가 게임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 로블록스언어Lua?
Lua는 브라질의 PUC-Rio(리오데자네이루 교육 대학: 브라질의 브라질 교육부 소속의 전통적인 연방 교육 기관의 하나이다. 수요가 많은 기술 고등학교 코스뿐 아니라 대학부 및 대학원부 수준의 코스를 제공한다. 학교 교육은 역학, 정보기술, 전자공학, 전기통신, 금속공학, 석유화학, 전기 등의 공학 분야에 초점을 둔다. 1917년 개교)에서 개발된 경량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Lua는 아래와 같은 주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경량 및 빠른속도: Lua는 가벼운 언어로 속도 또한 매우 빠르게 실행됩니다. 이 특징은 특히 임베디드 시스템(특정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설계된 컴퓨터 시스템으로, 다른 범용 컴퓨터와 달리 일반적으로 특정한 작업이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최적화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일상 생활의 다양한 측변에서 사용되며, 자동차, 의료기기, 가전제품, 통신 시스템, 산업 자동화 등의 분야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및 게임 엔진과 같은 성능에 민감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 많이 사용되고 있는 C언어와 통합이 가능합니다.
- 간결하고 직관적인 문법: Lua는 간결하고 직관적인 문법을 가지고 있어 프로그래머가 코드를 쉽게 작성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Lua를 학습하거나 사용하는 데 상대적으로 낮은 진입 장벽을 제공합니다.
-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Lua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며,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지향 언어 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를 동적으로 생성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 가비지 컬렉션: Lua는 C언어와의 통합이 용이하며, 다른 언어로 작성된 모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Lua를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확장하기 쉽습니다.
- 포터블성: Lua는 크로스 플랫폼 언어로, 다양한 운영 체제 및 하드웨어 환경에서 실행될 수 있습니다.
- 설계철학: Lua의 주요 설계 철학은 경량, 단순성, 가독성, 확장성 및 내장 가능성입니다. 이 언어는 작은 바이너리 크기와 빠른 실행을 지향하며, 이러한 특징은 임베디드 시스템 및 게임 엔진에서 인기를 얻게 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 데이터 타입: Lua는 동적 타이핑 언어이며, 주요 데이터 타입으로는 nil, boolean, number, string, tablc, function, thread, userdata 등이 있습니다. 특히 테이블은Lua의 핵심 데이터 구조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 스크립트 형태: Lua 스크립트는 텍스트 파일로 저장되며, 런타임에 해석되어 실행됩니다. 따라서 코드를 수정하고 테스트하기가 용이합니다.
- 모듈 시스템: Lua는 모듈을 정의하고 사용하기 쉽게하는 모듈 시스템을 제공하여 코드의 구조화와 재사용성을 높입니다.
- 가비지 컬렉션: Lua는 가비지 컬렉션(Garbage Collection)을 내장하여 메모리 관리를 자동화하며, 개발자가 명시적으로 메모리를 할당하거나 해제하지 않아도 됩니다.
- 표준 라이브러리: Lua는 표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며, 파일 입출력, 문자열 조작, 네트워크 통신 및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 코루틴: Lua는 코루틴을 지원하여 멀티스레드와 비슷한 동시성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 인터프리터와 바이트코드: Lua는 소스 코드를 직접 실행하는 인터프리터와 바이트코드로 컴파일하여 실행하는 방식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바이트코드는 이식성을 높이고 더 빠른 실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주로 게임 개발, 임베디드 시스템 프로그래밍, 스크립팅 언어로서의 사용, 확장 가능한 응용 프로그래밍 언어 확장 기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Lua가 사용됩니다.
2. 로블록스언어Lua의 문법적 특징
- 기본적인 자료형은 nil, boolean, number, string, function, table, userdata, thread로 8가지가 있다.
- 널 값을 타언어에서는 null로 쓰지만 Lua에서는 nil로 써야 한다.
- 진리값은 boolean 타입일때 true는 참, false는 거짓이다. boolean 타입이 아닐 경우 nil이 거짓이고 나머지는 모두 참이다. 그래서 C언어와는 달리 0도 참이다. 쉽게 말해 false와 nil만 거짓이다.
- ==의 반대 연산자로 보통은 !=, <>등을 많이 사용하는데, Lua에서는 ~=를 쓴다.
- 논리연산자도 타 언어에서 !, &&, || 등을 사용하는데 lua에서는 단어 그대로 not, and, or로 쓴다.
- bitwise 연산자는 Lua 5.3에서 추가되었다. &, |, ~(이항 비트 XOR), >>, <<, ~(단항 비트 NOT)
^가 xor 관련이 아닌 pow, 즉 거듭제곱이다. - A+=B 같은 복합 대입 연산자는 지원하지 않으며 무조건 A = A + B처럼 작성해야 한다.
- 문자열 합치기는 A .. B이다.
- self라는 예약어 아닌 예약어가 존재한다.예약어(reserved keywords)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콜론을 사용한 함수 호출시에 self 변수를 다른 OOP 언어에서 제공하는 this나 self 변수처럼 함수 안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 반복 제어문에 continue가 없지만 대신 goto가 있어서 비슷하게 만들어낼 수 있다.
- 인덱스가 1부터 시작한다.
- 함수가 일급객체다. 예컨대, 함수를 만들어 변수에 대입하는 방식으로 작성이 가능하다. function(argument) return argument end 같이 한 줄로 쓸 수 있다.
- 기본 자료형에 thread 타입이 있으나, 실제로는 coroutine이다.
- 문자열 패턴 매칭이라는, 정규 표현식과 유사한 기능을 지원한다. 다만, 정규 표현식과 다르고 기능도 훨씬 단순하다. Lua 창시자가 직접 만든 라이브러리 LPeg가 사실상 표준 패턴 매칭 라이브러리다.
- 다른 언어들과는 달리 삼항 조건 연산자 (condition ? exprIfTrue : exprIfFalse) 를 지원하지 않는다.
- condition and exprIfTrue or exprIfFalse 표현으로 대체 가능하다. 정확히는 exprIfTrue가 참이라는 보장이 있어야 대체 가능하다.
- Lua에서는 주석을 –Hello, World! 처럼 –(문자) 형식으로 적는다.
–(문자)형식 주석은 한 줄에만 적용되어서 주석을 여러줄 쓰려면 –[[문자]]– 이런식으로 적는다.